뉴스 > 일반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성태, KT사장에 딸 지원서 직접 건네···급여도 높게 줬다"
기사입력  2019/07/29 [19:36]   Q방송
▲     © Q방송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딸의 계약직 지원서를 KT 서유열 전 홈고객서비스 부문 사장에게 직접 전달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나타났다. 이력서를 전달받은 서 전 사장은 김 의원의 딸을 채용시키면서 계약 당시 급여도 본래 계약직 급여보다 높게 책정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29일 정치권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은 김 의원을 뇌물수수, 이석채 전 회장을 뇌물공여죄로 각각 기소하면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소장을 법원에 제출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김 의원은 2011년 3월쯤 평소 알고 지내던 서 전 사장에게 딸의 이력서가 담긴 봉투를 직접 건넸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딸이 체육 스포츠학과를 나왔는데 KT 스포츠단에서 일할 수 있는지 알아봐달라"고 하며 취업을 청탁했다. 서 전 사장은 김 의원 딸의 이력서를 당시 KT 스포츠단 단장에게 전달했고, KT 스포츠단은 인력 업체에 파견을 요청하는 식의 우회로를 통해 김 의원의 딸을 계약직으로 채용했다.

또한 김 의원의 딸은 당시 다른 계약직 직원들에 비해 급여도 높게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2011년 4월부터 KT 스포츠단에서 계약직으로 근무를 시작한 김 의원의 딸은 2012년 하반기 KT 공채에서 최종 합격해 정규직 직원이 됐다.

김 의원 딸, 서류 마감 한달 뒤 지원서 제출

지난 26일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 서 전 사장 등 KT 전직 임직원들의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당시 KT의 인사 실무자는 "(2012년 공개채용 당시) 김 의원의 딸을 채용프로세스에 태우라는 상부의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당시 김 의원의 딸은 다른 지원자들의 서류심사 및 인·적성 검사가 모두 끝났음에도 뒤늦게 지원서를 내고 온라인 인성검사를 보는 '특혜'를 받았다고 인사 실무자는 증언했다.

KT 인사 실무자는 "뒤늦게 받은 지원서에도 공란이 많아 입사할 생각이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다"며 "(김 의원 딸은) 인성검사도 불합격 대상이어서 윗선에서 난감해했다"고 밝혔다.

"이석채 '김성태 우리 돕는데, 딸 정규직 근무 알아봐라' 지시"

검찰은 김 의원 딸의 부정 채용이 이 전 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2012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던 김 의원이 당시 이 전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반대해 준 대가로 이 전 회장이 김 의원 딸을 부정 채용했다는 것이다.

이 전 회장은 서 전 사장에게 "김성태 의원이 우리 KT를 위해 저렇게 열심히 돕고 있는데 딸이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해보라"고 지시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딸의 취업 기회를 제공받은 것을 '재산상 이득'으로 규정하고 김성태 의원에게는 뇌물수수죄를, 이 전 회장에게는 뇌물공여죄를 적용했다.

김성태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뇌물수수 판단"

한편 김성태 의원은 지난 22일 권익환 전 서울남부지검 검사장을 비롯한 남부지검 수사 지휘라인 검사 3명에 대한 고소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제출했다. 김 의원은 "정치 검찰이 피의사실 공표를 통해 정치(적으로) 수사했다"며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뇌물수수로 판단한 것은 국회에 대한 심대한 도전이며 앞으로 모든 국회의원은 증인 채택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기소는 제가 원내대표 시절 합의한 ‘드루킹 특검’에 대한 정치보복이자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치공학적 계략"이라며 "제1야당 전 원내대표의 정치생명을 압살하려는 정권의 의도나 ‘권력 바라기’를 자처하는 검찰의 작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후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 

ⓒ Q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고성군체육회, 제4차 이사회 및 임시총회 개최 /정영창
광주시의회, 현안사항 보고회 및 현장활동 실시 /정영창
완주군의회 2019년 예결특위 및 행감특위 구성 /정영창
금산군의회, 총무운영위원회 위원장 선출 /정영창
2019. 은평구 문해교육 한마당 ‘한평생 좋은 날’개최 /김영남
남원주역세권 투자선도지구 토지 공급 본격 착수 /오경열
2019. 10월 ‘은평구민 나눔장터’ 은평 평화공원에서 열려 /김영남
은평구, 연서시장 전국우수시장박람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김영남
마을아~ 놀자~ 즐거워 행복한 길동 /김영남
마포구, ‘청소분야’ 환경부장관상 4년 연속 ‘우수구’ 수상 /김영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