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일반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함평사랑상품권 ‘안착’ 지역경제 활성화 속도↑
기사입력  2020/01/07 [09:33]   정석주
    함평사랑상품권 ‘안착’ 지역경제 활성화 속도


[Q방송] 지자체마다 경쟁적으로 발행한 지역화폐가 제 기능을 못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남 함평군이 발행한 ‘함평사랑상품권’이 지역화폐의 모범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7일 함평군에 따르면 함평사랑상품권은 지역상권 회생과 자금 역외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1년 처음 발행됐다.

지난해까지 총 발행규모는 196만장 298억원으로 연평균 25억원 가량이 발행됐다.

특히 군은 작년 한 해 동안만 농어가 수당 등 정책발행 48억원을 포함해 총 123억원을 발행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지역화폐를 쏟아냈다.

그 결과 지난 2019년까지 총 발행액의 77%에 달하는 227억 5,000만원이 활발히 유통되면서 전통시장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첫 발행 당시 80여 개에 그쳤던 상품권 가맹점도 609개소로 대폭 늘어 상품권 회수율도 95.5%를 기록했다.

올해 군은 공무원은 물론 기관·단체 임직원, 기업체 등에서도 상품권 사용을 일상화 할 수 있도록 협조서한을 보내는 한편 배너, 팸플릿, 주민자치회보 등을 통한 상품권 홍보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상품권을 수탁·운영하는 NH농협은행 함평군지부와도 연계해 ‘상품권 5% 할인제’를 상시 운영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약간의 불편은 감수하겠다고 나선 많은 군민 덕분에 함평사랑상품권이 큰 시행착오 없이 조기에 안착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군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할인 정책을 비롯한 이용편의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Q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1월 15일 17시 발표 /Q방송
진도군-해남우리병원, 치매조기검진사업 업무협약 체결 /정석주
국표원, 불법·불량제품 시중 유통 차단에 적극 나서 /정석주
담양군, 담양다움의 문화도시 조성 위한 ‘원탁회의' 개최 /정석주
신안군, 더불어 행복한 다문화가정 맞춤형 복지지원 박차 /정석주
제247회 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현장방문 /정영창
장애 통계 없어 혼란스러운 아·태지역 ‘국제협력’ 방안은 /wbc복지tv 호남서부방송
대전광역시의회 교육위원회 조례안 심사 /정영창
목포시, 올 해도 대양산단 기업 유치에 총력 /정석주
국내 유일한 반도체 특화 대학이 문을 연다 /정석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