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일반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무안군, 개발부담금 부과대상 토지면적 임시특례 종료
2020년부터 개발부담금 부과대상 면적기준 환원
기사입력  2020/01/09 [15:01]   정석주
    무안군


[Q방송] 무안군은 부동산 경기 활성화와 소규모 토지개발사업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되었던 개발부담금 부과 대상 사업의 토지면적 기준에 관한 임시특례가 2019년 12월 31일 종료됐다고 밝혔다.

개발부담금은 택지개발, 산업단지, 관광단지, 도시개발, 교통시설 및 물류시설, 체육시설, 공부상 또는 사실상 지목변경이 수반되는 사업 등 일정 면적 이상의 개발사업인 경우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제3조에 따라 국가가 부과하는 부담금의 일종으로 개발차익의 20% 또는 25%를 국가에 납입해야 한다.

올해부터는 개발부담금 부과대상 토지면적 기준이 도시지역은 990㎡ 이상, 비도시지역은 1,650㎡ 이상의 개발 사업에 대해 원래 기준대로 개발 부담금 대상 사업이 된다.

개발부담금 부과액을 산정할 때 민간 소규모 개발사업 면적 2,700㎡ 이하 사업에 대해 개발비용 산정을 간소화하고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단위면적당 표준비용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무안군의 경우 표준비용이 약 5.4% 상향되어 산지는 ㎡당 42,210원, 산지 외는 ㎡당 31,310원이 표준비용으로 적용받게 된다.

다만 납부의무자가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표준비용제도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사업시행자와 토지 소유자는 개발부담금 부과 대상 토지면적을 확인하고 사업 종료 후 40일 이내에 반드시 개발비용 산출명세서 등을 무안군청 민원지적과에 제출해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바뀐 규정을 잘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 Q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목포MBC 창사 52주년 특집 '정세균 국무총리'대담 방송 /정석주
장현국 의장, 경기북부 주요 침수피해 현장점검 실시 /정영창
목포자연사박물관, 국립생물자원관과 함께 ‘자생 동식물 세밀화’ 특별전 개최 /정석주
영암군, 이륜자동차 무등록 운행 집중 단속 실시 /박경옥
방망이 깎던 노인 /Q방송
홍천군모범운전자회,취약계층에 라면 기탁 /오경열
영암군 왕인식품 전국 김치품평회 최우수상 수상 /박경옥
영암군, 16일부터 ‘지역사회건강조사’실시 /박경옥
진도 쏠비치 호텔&리조트 개장 대비 야간 볼거리 준비 착착 /서정우
베트남·미국라스베거스 시장개척단 참가 기업 모집 /서정우